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실업급여 신청방법 고용센터 방문 전 미리 준비하세요

by 슬기로운 인간생활 2024. 3. 23.
반응형

 

실업급여 신청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가요.


저도 지금까지 총 2번의 실업급여를 받아본 적이 있는데요. 

 

오늘은 제 경험을 토대로 빠르게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선 고용센터에 필히 방문하셔야 하는데요.

 

고용센터 방문 전 미리 준비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셔서 시간 절약하시길 바랍니다.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듣기

먼저 고용보험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로그인 후 메인화면에 있는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에 들어갑니다.

 

 

 

 

 

 

 

 

 

아래 '동영상 시청' 클릭하셔서 강의를 들으시면 되는데요. 주의하실 점은 동영상을 시청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실업급여를 신청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강의를 미리 들었어도 2주 이후에 고용센터에 방문하신다면 교육 미이수로 센터에서 강의를 다시 들으셔야 합니다. 물론 미리 온라인 교육을 이수하지 않으셔도 실업급여 신청 당일 고용센터 자체에서 진행하는 현장강의를 들으실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이 서투른 어르신 분들은 대부분 현장강의를 들으시는데요. 1시간 넘게 소요됐던 걸로 기억합니다. 현장강의는 시간대가 정해져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혹여나 본인이 센터에 방문한 시간대와 어긋난다면 다른 날 다시 방문해야 하는 불참사가 생길 수도 있겠습니다. 이 부분은 관할 고용센터에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듯하네요.

>>고용보험사이트 바로가기

 

 

 

 

 

 

 

워크넷 구직신청 하기

다음으로 워크넷에 구직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앞선 강의를 먼저 들으시든 구직신청을 먼저 하시든 순서는 크게 상관없습니다. 워크넷 사이트 들어가셔서 로그인 후 아래 구직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구직신청의 목적을 구직급여로 선택해주시구요. 나머지는 본인의 해당 사항에 맞게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구직신청을 제출하기 전에 기본 이력서를 한 번 확인해 주세요. 워크넷 구직신청이 처음이신 분들은 기본 이력서를 작성하셔야 하는데요. 이력서 내용 중 본인의 희망직종을 선택하실 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만일 본인이 실업급여 수급기간 중 구직활동으로 워크넷 입사지원을 할 예정이라면 본인이 선택한 희망직종을 고려하여 입사지원을 해야 합니다. 수급자의 구직신청서상 이력과 채용공고의 직종, 경력, 학력, 소재지, 자격증 필수 여부 등 채용요건이 현저하게 다른데도 지원하는 경우는 형식적인 구직활동으로 판단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점 고려하셔서 희망직종을 선택해주시구요. 

>>워크넷 바로가기

 

 

 

 

 

 

수급자격신청서 인터넷 제출 하기

 

강의 수강과 워크넷 구직신청을 마치셨다면 마지막으로 수급자격신청서를 제출하시면 되는데요. 그전에 먼저 확인하실 사항이 있습니다. 근로자가 퇴사하면 사업장에서 이직확인서와 피보험자격상실신고서를 각 기관에 제출하는데요. 이 서류가 처리되어야지만 수급자격신청서를 제출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직확인서는 고용센터에서, 피보험자격상실신고서는 근로복지공단에서 처리하는데요. 보통 퇴사 후 15일 이내에 처리가 완료됩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 앞서 설명드린 강의 수강과 워크넷 구직신청은 미리 완료하고 정확히 퇴사 후 15일째 되는 날 당일에 수급자격신청서를 인터넷으로 제출하고 센터에 방문하였습니다. 퇴사 후 가장 빠르게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네요. 고용보험상실과 이직확인서 처리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수급자격신청서를 제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고용보험사이트에 접속 한 뒤 화면에 있는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사전 제출'을 클릭해 주세요. 

 

 

 

 

 

 

 

 

 

 

수급자격 신청서 제출까지 완료하셨다면 이제 고용센터에 방문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센터 방문까지 하셔야 신청 절차가 완료된다는 점에 유의해주세요. 앞서 온라인 교육과 워크넷 입사 지원, 수급자격 신청서 제출까지의 과정은 실업급여 신청을 위한 사전 준비 단계일 뿐입니다. 그러니 혼동하지 마시고 꼭 센터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오늘은 고용센터 방문 전 미리 준비하면 좋은 실업급여 신청 사전준비 과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퇴사 후 이직확인서가 처리된 이후라면 위 과정 없이 바로 고용센터를 방문하셔도 무관하지만 신청서 작성부터 현장 강의까지 최소 1시간-2시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신다면 시간을 훨씬 절약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아래 요약글 한 번 더 참고해주시구요.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요약

 

워크넷 구직신청을 한다.

 

고용보험 사이트에 접속해 수급자격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듣는다.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사전제출을 한다.

 

이때 신청서 제출은 고용보험상실신고와 이직확인서가 처리된 이후에 신청해야 한다.

 

가장 빠르고 편한 방법으로 워크넷 구직신청과 온라인교육은 사전에 완료하고

 

퇴사 후 15일째 되는 날 인터넷으로 수급자격 신청서를 제출하고 고용복지센터에 방문한다.

 

사전 준비를 다 하고 가면 5분 내로 실업급여 신청이 끝난다. 

 

사전 준비 안 하고 가면 최소 1시간 센터에 있어야 한다.

 

 

 

반응형